4. 케이스 스터디 | 이대학, 김종진, 뭉흐바타르, 볼로르

개척, 부모 단계에서 동역, 이양 단계로 / 이대학, 김종진, 뭉흐바타르, 볼로르1

–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몽골 선교 상황 인식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1. 1. 서 론

1990년 몽골의 체제전환은 70년 이상 굳게 닫혀 있었던 몽골 땅에 복음의 문을 활짝 열어 주는 역사적 사건이었다. 1990년 몽골에는 단 한 명의 기독교인도 없고, 단 한 개의 기독교회가 없는 곳으 로 세계 교회에 보고가 되었지만, 선교 30년이 지난 현재 몽골 땅에는 700여 기독교회가 세워졌고, 5 만 명이 넘는 기독교인들이 태어났다. 특별히 몽골 선교에서 한국 선교사들이 끼친 영향이 실로 크다 고 자타가 인정하고 있다. 한국 선교사들은 지리적인 인접성, 인종적인 유사성, 언어적인 친연성, 한 국인에 대한 환대, 한국 교회의 선교적 열정, 한국 선교사들의 연합과 협력 등의 요인으로 몽골 땅에 서 많은 선교적인 열매를 거두었다. 이제 몽골 교회는 민족 복음화뿐만 아니라 세계 복음화에도 기여 하는 교회로 발돋움하고 있다. 코로나 이전에 몽골 교회가 파송한 타문화권 선교사가 100여 명에 이 르기도 했다.

선교 30년이 지난 현재 몽골의 선교 상황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한국 선교사들이 몽 골 선교에 끼친 영향을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본 연구조사는 다음 세 가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1) 선교 30년이 지난 몽골 선교(교회)의 현재적 상황을 파악한다. (2) 그동안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끼친 영향을 파악한다.

(3) 몽골 선교(교회)에 대한 한국 선교사들의 인식과 몽골 지도자들의 인식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연구한다.

(4) 이를 통하여 몽골 선교(교회)의 미래를 위한 통찰을 얻는다.

본 연구조사는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연구조사이다. 연구조사의

1   이대학 선교사(국제풀뿌리선교회 몽골 대표, 몽골서부연합신학교 교장, 한국외국어대학교 특임교수) 김종진 선교사(CMC & 어린양교회 담임목사, MTBC 신학교 교수)

뭉흐타바르 목사(울란바타르 에클레시아 크리스챤교회 담임목사, 몽골 사마리탄 퍼스 대표) 볼로르 연구실장(몽골복음주의연맹 연구실장, 아시아복음주의연맹 실행위원)

방법은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방법이며, 연구조사는 2021년 몽골선교지수 조사연구팀(이대학,

김종진, 뭉흐바타르, 볼로르)이 공동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조사 보고서는 서론, 몽골 기독교의 간략한 역사, 몽골 기독교의 현재 상황, 몽골 선교(교 회) 상황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결론의 순으로 기술한다.

  1. 몽골 기독교의 간략한 역사

몽골 역사에서 기독교회를 세우려고 하는 시도가 몇 차례 있었다. 1990년 공산·사회주의 체제 를 벗어나서 다른 국가들과 개방적 관계를 형성할 당시 몽골에는 기독교회가 존재하지 않았고, 어떠 한 선교적 활동도 없었으며, 성경도 전혀 번역되지 않았다. 그러나 1990년 말에서 1991년 초에 12명 의 선교사들이 몽골에 들어옴으로서 복음의 놀라운 역사가 시작되었다. (Leatherwood, 2006). 초 창기에 진행된 선교 상황들을 살펴보면, 1990년에 최초로 2명의 몽골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세례를 받았으며(Leatherwood, 2006), 1990년에 해설이 포함된 신약성경이 몽골어 키릴문자로 출 판되었고, 1992년에 최초로 예수 영화가 몽골어로 번역되었다.

1990년 초반 4명의 몽골인 기독교인이 있었다는 보고도 있으며, 이때부터 시작하여 몽골 기독교 회 개척이 매우 빠르게 시작되었다. 그 후 선교사들의 사역을 통하여 1991년 4월 28일에 48명이 세 례를 받았다. 초창기 몽골 성도들은 몇 시간 동안 찬양을 불렀으며, 간증을 나누는 것을 아주 좋아 하였다. 그리고 교회들은 단기선교를 온 선교팀들과도 성경공부와 전도활동을 함께함으로서 교회가 더욱 확장되고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몽골인들은 아주 사교적이며 손님을 환대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기에 선교사들은 몽골인들과 아주 친밀하게 교제할 수 있었다. 그들은 함께 차를 마시거나 음식 을 나눠 먹었고, 장 시간 동안 자신들의 생각을 나누기도 하였다.

몽골어로 된 예수 영화와 신약성경은 몽골의 지방으로 복음을 전하는 주요한 수단이 되었다고 캠프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Kemp, 2000). 머지않아 해외에서 들어오는 단기선교팀의 활동은 줄어 들고 몽골 성도들이 전도사역을 이끌어가게 되었다. 초창기 몽골교회 성도들의 평균 나이는 17세이 었지만 현재는 모든 연령대가 교회에 참여하고 있다. 몽골 교회 초창기 5년은 대부분 성도들이 14세

~25세 사이의 여성이었다고 캠프는 언급하고 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당시 여성 청년들이 복음과 하 나님을 알고자 하는데 마음이 훨씬 더 열려있었다.

선교사들은 교회에서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리스도의 대위임령을 성취 하는 것에 대해서 잘 가르쳐 주었다. 성경을 전달하고, 성도들이 연합해서 사역하고, 교회를 개척하 고, 지도자들의 훈련하는 사역을 잘 진행한 결과로 1999년에는 몽골의 기독교인 숫자가 6,000명에 도달하였다(Kemp, 2000).

그리고 몽골인들이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더 잘 이해하고 깨달아야 할 필요 가 있었기에 선교사들은 몽골 성도들을 제자 삼는 일에 집중하였으나 쉽지는 않았다. 이러한 과제는 현재에도 계속 진행 중이다. 몽골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에 당면하는 가장 큰 장벽은 사람들의 미 신적 태도이다(Leatherwood, 2006). 현재 몽골 교회는 21세기를 살아가는 몽골인들에게 복음을 토 착화하고, 몽골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실행하며, 미신적이고 혼합주의 적 신앙 태도를 해결해야 하는 등의 적지 않은 과제도 안고 있다(Kemp, 2000).

  1. 현재 기독교의 현재 상황

몽골 교회는 지난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몽골은 외국 선교사들이 이끌어가 는 시기를 지나 몽골 지도자들이 스스로 몽골 교회를 지도하는 시기로 아주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2010년 몽골 정부에서 실시한 인구통계조사에서는 전체 몽골 인구의 2.1%가 기독교인이라고 조사되었는데, 이 수치는 이단을 포함한 모든 기독교 종파들이 포함된 것이다. 한편, 2013년 몽골복 음주의연맹에서 실시한 조사에서는 전체 몽골 인구의 1%를 차지하는 33,000명이 복음주의 기독교 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20년 몽골복음주의연맹에서 실시한 2차 조사에서는 몽골의 전체 복음주의 교회들 가운데 84.3%가 참여하였으며, 전체 몽골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46,331명이 복 음주의 기독교인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30년간 몽골의 복음주의 기독교인 증가 상황을 여러 자료를 토대로 살펴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현재 몽골에는 700여 기독교회가 있다고 추산할 수 있다. 2020년 현재 몽골복음주의연맹 또는

각 시, 도 교회연합회에 등록된 기독교회의 숫자는 674개이며, 미등록교회까지 포함하면 700여 교 회로 추산할 수 있다. 2020년 몽골복음주의연맹이 실시한 연구조사에 참여한 교회는 총 568개이며, 이중 수도 울란바타르에 265개 교회, 각 지방에 303개 교회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림 2. 몽골의 교회성장률)

지난 30년간 몽골 교회의 성장과 시기를 구분해서 살펴보면 1990년부터 1999년까지의 몽골교회가 출발하는 태동기라고 할 수 있으며, 1999년부터 2009년까지는 몽골 교회가 매년 15% 이상 성 장하는 부흥기라고 할 수 있고, 2009년부터 현재까지는 몽골 교회가 성장은 정체되는 반면에 선교 사에게서 몽골 지도자로 리더십이 이양되는 전환기 또는 정착기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몽골의 행정구역은 21개의 도와 330개의 군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전체 군 지역 가운데 절 반은 교회가 개척되었고, 아직 절반 정도는 교회가 개척되지 않았다. 특별히 몽골 남부에 위치한 고 비사막 지역에 많은 교회들이 개척되었고, 복음화율도 5% 정도로 가장 높다.

몽골의 교회 개척상황은 다음 그림과 같다.

몽골 땅에 복음이 들어온 지 30년이 지난 현재 몽골에는 약 700여 교회가 세워지고, 전체 몽골

인구의 약 1.4% 정도의 복음주의 기독교인이 있으며, 다른 기독교 종파들의 숫자까지 합하면 전체 몽골 인구의 약 2%가 기독교인이라고 볼 수 있다.

  1. 현재 몽골교회 상황에 대한 연구조사

4.1 연구조사 소개

4.1.1 연구조사 실시 개요

본 연구조사는 2023년 4월과 5월에 현재 몽골 교회에서 사역하고 있는 몽골 지도자 106명과 한 국 선교사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몽골 지도자들은 구글 포럼을 활용 하여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한국 선교사들은 온, 오프라인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 행하였다.

4.1.2 연구조사 참여자 분석

본 연구조사에 참여한 몽골 지도자들의 65%는 남성, 35%는 여성이며, 사역지는 70%가 수도 울 란바타르, 30%는 지방에서 각각 사역하고 있다. 또한 연구조사에 참여한 몽골 지도자들의 96.4%는 31~60세 연령이며, 84.2%는 11년 이상 교회에서 사역한 목회자들이다.

본 연구조사에 참여한 재몽골 한국 선교사는 남성이 57명(71.25%), 여성이 23명(28.5%)이며, 사역지는 75명(93.75%)은 수도 울란바타르, 5명(6.25%)은 지방에서 사역하고 있다. 연구조사에 참 여한 한국 선교사들의 사역 기간은 5년 이하가 16명(20%), 6년~10년이 15명(18.75%), 11년~15년 이 21명(42%), 16년~20년이 12명(15%), 20년 이상이 16명((20%)이다. 또한 연구조사에 참여한 한 국 선교사들의 연령은 30대가 4명(5%), 40대가 26명(32.5%), 50대가 32명(40%), 60대 이상이 18명 (22.5%)을 차지하고 있다.

4.2 몽골 선교(교회)의 현재 상황에 대한 조사

몽골 선교(교회)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 조사는 (1) 현재 몽골 선교(교회)의 상황에 대한 인식, (2) 현재 몽골 선교(교회)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사역, (3) 몽골 목회자(담임 사역자)들의 가장 중요한 필요, (4) 선교사들의 현지 지도력 이양 및 철수 시 최우선 고려사항 등 네 가지 동일한 질문으로 한 국 선교사들과 몽골 지도자들에게 각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2.1 현재 몽골 선교(교회) 상황에 대한 인식

현재 몽골 선교(교회) 상황은 선교사와 현지교회와의 관계에서 어느 단계라고 생각하십니까? 라 는 질문에 대한 몽골 목회자들과 한국 선교사들은 응답은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4. 몽골 선교(교회) 상황에 대한 인식)

몽골 선교(교회)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응답 결과를 보면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목회자들의 상황

인식이 아주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선교사들의 약 1/4 정도는 아직도 개척 및 부모 단계라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몽골 목회자들의 절반을 넘는 55%는 선교사들이 이양 및 철수를 할 단계라고 보고 있다. 몽골 목회자들은 선교사들이 이양 및 철수할 단계라고 본다는 응답은 한국 선 교사들보다 3배 정도나 많다. 한국 선교사들의 절반을 훨씬 넘는 57%가 현재 몽골 선교 상황을 현지 인들과 동역 단계라고 보고 있는 것이 고무적이기는 하지만 몽골 목회자들의 인식과는 큰 차이가 나 는 것을 알 수 있다.

4.2.2 현재 몽골 선교(교회)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사역

현재 몽골 선교(교회)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부분은 어떤 부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 에 대한 몽골 목회자들과 한국 선교사들의 응답은 아래 그림과 같다. 본 질문에서 몽골 목회자들은 3개 답변을 선택하게 하였고, 한국선교사들은 2개 답변을 선택하게 하였는데 이를 백분율로 계산하 여 동일한 수치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림 5. 몽골 선교(교회)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사역)

현재 몽골 선교(교회)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사역 분야에 대한 한국 선교사들의 답변은 ① 목

회자 및 지도자 훈련(25.6%), ② 제자훈련 및 양육(21.9%), ③ 주일학교 및 청소년 교육(15.0%),

④ 교회의 재정 자립(10.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몽골 목회자들은 ① 제자훈련 및 양 육(22.4%), ② 복음 전도(14.6%), ③ 주일학교 및 청소년 교육(13.7%), ④ 목회자 및 지도자 훈련 (12.1%) 순으로 가장 집중해야 할 사역을 꼽았다.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목회자들 모두 제자 훈련 및 양육, 목회자 및 지도자 훈련, 주일학교와 청 소년 교육이 현재 몽골 선교(교회)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사역이라고 보았다. 이 세 가지 사역의 중요 하다는 응답은 한국 선교사들이 62.5%나 되며, 몽골 목회자들도 전체의 절반 정도 되는 48%가 넘 는다. 이것은 현재 몽골 선교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우선 사역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준다.

특이한 점은 한국 선교사들은 복음 전도나 교회 개척에 대한 응답 비율이 5%가 되지 않는 반면 에 몽골 목회자들은 전체의 1/5 정도가 몽골 선교에 있어서 복음 전도나 교회 개척이 필요하다고 응 답한 점이다.

4.2.3 몽골 목회자(담임 사역자)들의 가장 중요한 필요

현재 몽골 목회자(담임 사역자)들의 가장 중요한 필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을 하였다.

몽골 목회자들은 지속적인 재훈련(30.6%)과 사역적 지도와 멘토링(26.9%)을 필요로 하고 있으 며, 다음으로 재정적인 지원(21.3%)을 해주기를 요청하고 있다. 반면에 한국 선교사들은 몽골 목회 자들의 가장 큰 필요는 사역적 지도와 멘토링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절반을 훨씬 넘는다. 몽골 목회

자들과 한국 선교사들 모두가 몽골 선교는 이제 동역 단계와 이양 및 철수 시기라는 공통적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몽골 교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몽골 목회자들에 대한 사역 지도와 멘토링, 그 리고 지속적인 재훈련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몽골 목회자들의 가장 우선적인 필요에 대한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목회자들의 구체적인 응답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6. 몽골 목회자(담임 목회자)들의 가장 중요한 필요)

4.2.4 선교사들의 현지 지도력 이양 및 철수 시 최우선 고려사항

외국 선교사들이 몽골 교회를 이양하고 철수할 때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 라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몽골 목회자들과 한국 선교사들의 응답은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7. 선교사들의 현지 지도력 이양 및 철수 시 최우선 고려사항)

선교사들이 현지 사역자들에게 모든 사역을 이양하고 철수를 할 경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신실한 지도자를 선발하고 훈련하는 것과 재정적인 자립 방안을 잘 마련하는 것이라고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지도자들이 동일하게 응답을 하였다.

그러나 한국 선교사들의 인식과 몽골 지도자들의 인식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난다. 몽골 목회자 들은 선교사들이 이양과 철수를 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사역적 지도와 멘토링을 계속해서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면서도 만에 하나라도 실수나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끝까지 믿어주며, 간 섭하지 말고 신뢰해 주기를 선교사들에게 요청하고 있다.

4.3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선교에 대한 평가

본 연구조사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선교 사역에 대한 평가도 실시하였다.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1)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선교에 미친 영향, (2)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분야, (3)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끼친 가장 부정적인 영향, (4)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지도자들과의 협력과 존중에 대한 평가 등 네 가지 질문으 로 각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3.1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선교에 미친 영향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몽골 목회자들과 한국 선교사들의 응답은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8.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어느 정도 큰 영향을 미쳤는가? 라는 질문에 한국 선교사들이나

몽골 목회자들 모두 아주 큰 영향을 미쳤거나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절 대 다수인 90% 이상이다. 몽골 목회자들도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미친 영향이 아주 크다는

응답이 39.6%,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도 50%나 된다. 한국 선교사들도 몽골 선교가 아주

큰 영향을 미쳤거나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면서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 몽골 선교에서 한국 선교사들이 미친 영향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아주 크다는 것을 설문조 사의 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다.

4.3.2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분야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면 어떤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부분은 어떤 부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을 하였고, 이 질문에 대한 몽골 목회 자와 한국 선교사들의 응답은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9.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분야)

지난 30 동안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분야는 교회 개척, 복

음 전도, 신학 및 목회자 훈련 분야이다. 한국 선교사들은 교회 개척(57.5%), 신학 및 목회자 훈련 (21.2%), 복음 전도(10%)의 순으로 응답하였고, 몽골 목회자들은 교회 개척(28.9%), 복음전도 (24.8%), 신학 및 목회자 훈련(21.1%) 순으로 응답하였다. 한국 선교사들과 몽골 목회자들은 이구동 성으로 한국 선교사들이 지난 30년 동안 몽골 선교에서 교회 개척, 신학 및 목회자 훈련, 복음 전도 세 분야에서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교육, 의료, 구호 및 개발 분야이다. 기타 응답으로는 전체 분야라고 응답하거나, 두 개 이상의 사역을 답변한 경우이다.

4.3.3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교회)에 끼친 가장 부정적인 영향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은 모든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 다는 것은 분명히 아닐 것이다.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교회)에 끼친 가장 부정적인 영향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반대 질문을 하였다.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 끼친 가장 부정적인 영향은 현지인을 존중하지 않는 선교, 개인주 의적 선교, 교단 및 교파 분열적 선교, 군림하고자 하는 권위주의적 선교, 돈으로 하는 선교 등이라고 나타났다. 몽골 목회자들은 현지인을 존중하지 않는 선교(24%), 군림하고자 하는 자세(22.2%), 개 인주의적 선교(17.4%), 교단 및 교파 분열(14%), 돈으로 하는 선교(10.3%)의 순서로 응답하였고, 한 국 선교사들은 현지인을 존중하지 않는 선교(21.25%), 한국에서 온 이단(17.5%), 개인주의적 선교 (16.25%), 돈으로 하는 선교(15%), 교파 및 교단 분열(11.25%) 순으로 응답하였다. 다음으로는 외형 적인 성장 추구, 몽골 문화에 대한 이해이다.

한국 선교사들의 응답과 몽골 목회자들의 응답은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몽골 목회자들은 한국 선교사들의 군림하는 자세를 크게 보고 있는 반면에 한국 선교사들은 한국에서 온 이단 문제를 두 번째로 크게 보고 있다는 것이 차이가 난다.

기타 응답으로는 한국 선교사들의 조급성, 몽골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그리고 두 세 가지가 다 포함된다는 응답도 있다.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한 몽골 목회자와 한국 선교사 들의 응답의 세부적인 수치는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10.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선교에서 가장 부정적인 영향)

4.3.4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목회자들과의 협력과 존중에 대한 평가

한국 선교사들은 몽골 목회자들을 얼마나 잘 존중하고 협력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몽골 목회자들과 한국 선교사들의 응답은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11. 한국 선교사들의 몽골 목회자들과의 협력과 존중에 대한 평가)

한국 선교사들이 몽골 목회자나 지도자들을 얼마나 존중하고 협력하는가에 대한 답변은 큰 차 이가 난다. 한국 선교사들은 70% 이상이 몽골 목회자들을 어느 정도 존중하고 협력한다(66.25%)고 생각하거나 아주 존중하고 협력한다(6.25%)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몽골 목회자들은 한국 선교사

들이 자신들을 아주 존중하고 협력하거나 어느 정도 존중하고 협력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전체 의 25%밖에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으며, 이러한 응답은 한국 선교사들보다 3배 이상 낮은 수치이다. 몽골 목회자들은 한국 선교사들이 자신들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것이 대부분 보통 수준이라고 보고 있으며, 거의 존중하고 협력하지 않거나, 전혀 존중하고 협력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20%가 넘는다.

  1. 결론

1990년 몽골의 체제전환 이후 지난 30년 동안 하나님께서 몽골 땅에 놀라운 복음의 부흥을 허 락해 주셨다. 70년 이상 굳게 닫혔던 복음의 문이 활짝 열리고, 몽골 땅 곳곳에 수백 개의 기독교회 가 세워지고, 수만 명의 몽골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있다. 마르꾸 제링은 “몽골 교회가 긴 세월의 영적 가뭄 끝에 강력하고 풍성한 복음의 꽃을 피워 ‘몽골에서 기적’이 일어났다.”고 설명하고 있다.2

이러한 몽골 선교(교회)의 놀라운 부흥에 한국 교회와 한국 선교사들이 크게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자 축복이다. 몽골 목회자들과 한국 선교사들은 이구동성으로 몽골선교(교 회)의 부흥에 한국 선교사들이 큰 기여와 영향력을 끼쳤다고 인정하고 있다.

몽골 선교(교회)는 30년이라는 짧은 세월이 흘렀지만 이제 몽골 선교(교회)의 중심축이 외부 선

2   마르꾸 제링(2003), 『티벳 불교권 선교』, (도서출판 NCD, 경기도 성남), p. 259.

교사에서 몽골 현지인 지도자들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몽골 목회자들은 몽골 선교(교회)의 미래

는 외부인 선교사들이 아니라 자신들의 손에 달려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이제 한국 교회와 한국 선교사들은 몽골 교회의 선교적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변화된 몽 골의 선교적 환경에 적합한 선교 방법과 전략을 찾아서 실행해 나가야만 한다. 선교사들이 자신들의 주도권을 겸손히 내려놓고, 선교지의 필요와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몽골 목회자들을 더 인정하 고 존중하고 신뢰하며, 그들과 더불어 함께 동반자적 선교 사역을 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 선교사들 은 교회 개척이나 복음 전도, 기본적인 신앙 교육과 제자 훈련 등 개척과 부모 단계의 선교 사역을 뛰 어넘어 동역과 철수 및 이양 단계에 맞는 전문적이고 선교 현지의 필요중심적인 사역을 추구해야 한 다. 몽골인들과 몽골 목회자들이 바라고 원하는 사역, 몽골인들과 함께 하는 선교 사역, 과감하게 현 지 지도력을 이양하여 몽골인들이 스스로 책임감 있게 사역을 감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몽 골 목회자들이 하지 못하거나 할 수 없는 사역들을 찾아서 사역한다면 보다 더 효과적인 선교 사역 을 수행할 수 있다. 이렇게 할 때 선교사들이 몽골 목회자들이 원치 않는 경쟁, 갈등, 분쟁 등을 예방 할 수 있다.

변화된 한국 교회와 한국 선교사들은 몽골의 선교 환경에 발맞추어 선교 사역을 과감하게 전환 하고, 선교사 자신의 주도권을 겸손히 내려놓고 몽골 목회자들을 세워주며, 그들과 더불어 함께 사역 하며, 몽골 교회가 스스로 자립, 자치, 자전하는 건강한 토착교회로 세워지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할 때가 되었다.

참고자료

이대학 외 3인(2021), 『몽골선교지수 2021』, (캠프 200, 서울) 이대학 외 3인(2018), 『복음은 사막과 초원을 넘어』, (홍성사, 서울) 이대학(2022), “몽골 기독교의 해외선교”, ACTS 신학져널 제51집

마르꾸 제링(2003), 『티벳 불교권 선교』, (도서출판 NCD, 경기도 성남) Hugh. P. Kemp(2000), Steppe by step, Monarch Books

Rick Leathwood(2006), Glory in Mongolia, William Carey Library.